본문 바로가기
OT.insight/발달 이해하기

24개월 - 30개월 발달: 관심, 집중, 대근육, 소근육, 언어, 사회성

by 캐나다 OT 젤라쌤 2020. 9. 29.

안녕하세요, 안젤라 쌤이예요. 


캐나다는 이제 점점 도깨비의 나라로 변신하고 있네요. ㅎㅎ
모든 계절이 모두 예쁘지만 특히 가을의 단풍은 행복하게하네요. 

 

오늘은 정상 발달의 5번째 단계인 24개월 - 30개월 발달에 대해 알아봐요. 




정상 발달 지표는 동일 연령 아이들의 75% 아이들이 할 수 있는 행동들을 기준으로해요. 

만약 아이가 늦는다고 생각되시면, 

한 영역에서 몇 개월 차이 나는 것은 너무 걱정 않으셔도 괜찮지만,

6개월 이상 차이가 난다면 전문가를 만나 상담 받아보세요! 


제가 발달의 위험신호인 Red Flags에 대해서도 포스팅 준비 중이니 확인하세요! 


1. Interest (관심) 

  • 새로운 움직임을 배우는 데 관심이 아주 많아요. 
  • 어지럽히며 노는 것에 행복감을 느끼지요. 

2. Attention (집중) 

  • 관심있는 것들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는 집중을 잘해요. 
  • 혼자서 조용히 놀기가 15분정도 가능해요. 
  • 하나의 장난감이나 주제를 가지고 5 ~ 10분 놀기가 가능해져요. 

3. Gross Motor (대근육) 

  • 몸 전체가 통합적으로 움직이기 가능하고 복잡한 움직임 놀이에 관심이 많아요. 
  • 바닥에서 두발로 점프하기가 가능해져요. 
  • 한발로 짧게 서기가 가능해요. 
  • 선 자세에서 공을 던지기가 가능해요. 

4. Fine Motor (소근육) 

  • 낙서하기를 좋아해요. 이때 연필 잡기는 검지 손가락을 아래 방향으로 향해서 손 전체로 잡아요. 


  • 구슬끼우기가 가능해져요 
  • 퍼즐 4 - 5 조각 맞추기가 가능해요. 
  • 레고처럼 조립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옆으로 나란히 나열하거나 위로 높게 쌓기가 가능해요. 
  • 손으로 쥐어짜거나 주무르고, 통안에 채우고 쏟는 것 처럼 결과보다는 과정을 즐기며 놀아요. 

5. Social interaction and imitation (사회성과 모방활동) 

  • 관찰한 부모님의 일상을 모방해서 인형에서 밥을 먹여 주는 등의 놀이를 해요. 
  • 친구들의 행동을 모방해서 따라해요. 
  • 엄마놀이, 요리하기 등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놀아요. 
  • 인형을 상상 친구로 생각하고 의인화해서 놀아요. 
  • Parallel play 친구와 옆에서 놀지만 아직은 각자 놀이에 집중하며 놀아요. 
  •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을 기뻐해요. 
  •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은 부끄러워해요. 
  • 소유적이며, 욕심을 많이 내요. ㅎㅎ 
  • 장난감을 쌓아두면서 다른 친구와 나누어 놀지 않아요. 
  • 장난감을 뺏기는 것에 대한 저항이 심해요. 
  • 독립적이고 자신만의 놀이가 시작되요. 

6. Language (언어) 

  • 말이 많아지고, 흥분해서 말하더라도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 생각, 정보, 질문, 활동을 표현하기위해 단어를 사용해요. 
  • 일상의 일들에 대해 자세하게 묘사하기 시작해요. 
  • 이상한 사건과 단어의 조합을 좋아하며 웃어요. ㅎㅎㅎㅎ 


잊지 마세요. 이 연령대 아이들의 발달은 놀이를 통해서 일어나요.

하루에 20분씩만 아이에게 집중해서 놀아주시길 항상 추천해요!!!!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공, 오늘도 즐거운 육아의 시간이 되시길! ㅎ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