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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insight/자폐 스펙트럼 이해하기

자폐 / ASD 진단 이해하기 (DSM-5)

by 캐나다 OT 젤라쌤 2021. 3. 5.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혹은 자폐는 원인이 제대로 밝혀진 진단이 아니에요.

그래서 자폐 진단은 피검사나 MRI 등의 의학적 검사 결과에 따라 진단을 내릴 수가 없고,   

아이의 행동 양상을 바탕으로 진단을 내리게 되어 있어요. 

 

물론 진단은 소아정신과나 발달관련 전문의 선생님들을 통해 진단이 내려지고,
이는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 이라는 미국 정신 의학 협회에서 발행한 진단 기준을 따르고 있어요. 

 

자폐에 대한 진단 기준은

"자폐"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밝혀짐에 따라 계속 upgrade 되어

이전 진단 기준과 현재 진단 기준들이 약간씩 달라요. 

 

가장 최근 버전인 DSM-5 이 이전 버전과 가장 다른 점은 

DSM-4 에서는 여러 가지 다른 진단 명으로 분리되었던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 신드롬, 이밖에 전반적 발달장애"를 하나의 카테고리인 자폐 스펙트럼 장애 (ASD)로 모두 합친 거예요. 

 

그럼 DSM-V 를 살펴보겠습니다.

 

진단 기준을 설명한 용어들이 일반분들이 이해하시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이 포스팅에는 최대한 쉽게 바꾸어 설명드릴게요.
(원본인 영어문서는 포스팅 마지막에 첨부 파일로 있으니 확인하세요)


아이는 다음의 4가지 사항을 모두 만족 시켜야 합니다. 

 

A. 상호작용과 의사 소통에 어려움을 가진다. 

B.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 행동을 보이거나 특정한 주제나 활동에 집착적인 관심을 보인다. 

C. 증상들은 반드시 발달 초기부터 관찰되어야 한다. (Early developmental period)

D. 증상들로 인해 일상의 기능 수행에 방해를 받는다. 


그럼 각 진단 기준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A. 상호작용 및 의사 소통의 어려움.

이 항목에는 크게 3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있고,

아이는 모든 항목(A1, A2, A3)에 동시에 어려움을 보여야 해요. 

 

A1. 감정을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여요.
     혹은 적절한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예요.구체적인 예로는,

 - 사람에게 다가갈 때 갑자기 만지거나, 사람을 도구처럼 여기는 거예요. 

 - 주고 받는 대화가 어려워요. 
    : 대화 내용을 이해 못해도 다시 묻지 않거나, 설명을 할 때 부가적인 설명이 부족해요.
     이름을 불러도 반응을 보이지 않아요.

     대화를 먼저 시작하지 않아요. 
     일방적으로 이야기해요. 

-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의 관심사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아요

- 감정적인 공유가 적어요. 
    : 다른 사람이 웃어 줄 때 같이 웃어주지 않아요. (Social smiling)
     기쁘거나 잘한 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아요.
     칭찬에 잘 반응을 못해요. 
     다른 사람을 위로하는 것이 어려워요.

     친근함의 표현으로 하는 신체적으로 접촉에 거부 반응을 보여요. 

- 상호 작용의 시작이 어려워요. 
   : 도움이 필요할 때만 상호 작용을 하고, 제한적인 상호작용을 보여요. 

-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게임에 참여를 못해요. 

 

A2. 사회적 의사 소통에 어려움을 보여요. 

- 눈 맞춤을 잘 못해요. 

- 대화 중 상대방을 쳐다보는 등의 body posture를 사용하지 못해요. 

- 대화 중 사용하는 제스처 (포인팅, 손 흔들기, 고개 끄덕이기)를 이해/ 사용하지 못해요. 

- 확연히 다른 목소리, 억양, 톤을 사용해요. 

- 감정 교류가 어려워요. 
  : 얼굴 표정을 이용한 감정 표현을 못해요.
   다른 사람을 따뜻하게 맞이하거나 기쁨을 표현하지 못해요.
   자신의 감정을 언어나 목소리톤, 제스처를 사용해서 표현하지 못해요.
   다른 사람의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지 못해요. 

 

A3.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보여요. 

- 나이에 적절하게 친구를 사귀고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 시키는 것이 어려워요. (4살 이상) 

-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알아채지 못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지 못해요.
  : 다른 사람들이 관심이 없어하는 것을 눈치채지 못해요. 
   부적절하게 감정 표현을 해요. (너무 크게 웃기)
    다른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힘들어 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요.
    다른 사람들이 환영하지 않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요. 
    다른 사람들이 놀리거나 왕따시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요. 

- 상상놀이나 역할 놀이를 잘 못해요.(>4살 이상)

- 친구 만들기가 어려워요. 

  :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지 않아요.
   친한 친구를 만들지 못해요.
   다른 아이들과 협력해서 함께 노는 것(cooperative play)이 어려워요.
   그룹에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지 못해요.
   다른 아이들이 다가 오는 것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해요. 

-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없어요. 

  : 또래에 관심이 적어요.
   자신의 세계에 빠져있어요.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요.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적고 상호작용이 어려워요.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해요. 

 

B. 반복되는 행동을 하거나 특정한 주제나 행동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어요.

다음의 4가지 증상 (B1, B2, B3, B4) 중 2가지 이상의 항목이 해당 되어야 해요. 

 

B1. 반복적인 말, 행동, 물건을 사용해요. 

- 반복적인 말 

  : 너무 전문적인 용어나 문어체를 사용해요. 

    반향어 -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대화, 노래를 반복 따라 해요. (Immediate or delayed Echolalia) 
    혼자서 중얼거려요. 
    암기식 언어를 사용해요. 
    은유적 표현이나 고유한 언어, 자신만의 신조어를 사용해요. 

    대명사를 혼동해서 사용해요. 자신을 지칭할 때 "너"라고 말하는 것처럼요. 
    자신의 말할 때 "나는"이라고 말하기 보다 자신의 이름을 불러서 말해요. 

    반복적인 소리를 내요. 허밍을 하거나 목에서 이상한 소리를 내거나, 쥐어짜는 소리를 로 말해요. 

- 반복적인 행동 

  : 반복적인 손의 움직임 (박수치기, 손가락 흔들기, 손치기, 손 비틀기) 

   전형적인 신체 전체를 사용한 움직임 (몸을 앞뒤로 흔들기, 뱅글뱅글 돌기, 몸을 좌우로 흔들기) 

   이상한 자세를 사용해요 (발끝 걷기 ) 

   몸 전체에 힘을 주어요. 
   이상한 얼굴 표정을 지어요. 
   과하게 이를 갈아요. 
   반복적으로 손을 귀에 대요. (시끄러워서가 아닌 소리를 즐기기 위한 행동)

   반복적인 행동 /  놀이 / 행동을 보여요. 

- 반복적인 물건의 사용 

  : 사물을 가지고 적절하지 않게 놀이를 해요. (막대기를 흔들거나, 물건을 떨어뜨려요.) 
    장난감이나 물건을 나란히 배열해요. 
    문을 반복적으로 열고 닫아요. 
    불을 반복적으로 껐다가 켜요. 

 

B2. 자신만의 루틴, 혹은 의식적인 패턴을 고집하거나 혹은 변화에 거부하는 반응을 보여요. 

 

- 자신만의 루틴을 고수해요. 

  : 자신이 정한 방법의 루틴을 고집해요 - 아침 기상 후 루틴, 식사 루틴, 잠자기 전 루틴.... 

- 자신만이 정한 의식적인 패턴 (Ritualized patterns) - 언어 / 비언어적 행동이 있어요. 

  : Verbal ritual (언어적) - 같은 주제로 계속 반복적인 것을 묻거나 대답해요. 

    Compulsions (강박, 비언어적) - 방에 들어가기 전 3번 돌고 들어가기, 차를 일렬로 나열하기 등. 

- 변화에 대해 강하게 거부해요. 
  : 상황이 변하는 것(transition)을 어려워해요. 집에서 학교, 학교에서 치료실로 상황이 바뀌는 것. 

    아주 작은 변화에서 과하게 반응해요. 다른 길로 가거나 식탁의 그릇 배열이 바뀌는 것. 

- 융통성 없는 사고방식 

  : 유머를 이해하지 못해요. 
   문장 이면의 뜻을 이해하지 못해요. 

   규칙을 벗어나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못해요. 

 

B3.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집착과 집중을 보인다. 

- 집착, 너무 심한 관심, 좁은 관심사

- 같은 사물, 주제 혹은 활동에 집중 

- 숫자, 글씨, 기호에 집착 

- 과한 완벽주의자 

- 사물의 기능적이지 않은 부분에 과한 집착 (예, 자동차의 바퀴) 

- 색, 시간, 달력, 시간표, 역사적 사건등에 집착 

- 특정한 물건을 항상 들고 다니려는 행동 (동물인형, 공, 차 등) 

- 특이한 상황 공포를 보임 ( 예, 귀걸이 한 사람에 대한 공포) 

 

B4. 특정 감각에 대해 과소 / 과대 반응을 보인다. 

- 통증을 잘 못 느껴요. 

- 자신의 눈을 계속 찔러요.  

- 촉각자극에 집착하거나 회피 반응을 보여요. 
  : 촉각 방어 - 특정 사물이나 재질이 피부에 닿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이발, 손톱깍기, 양치하기 등에 심한 거부 반응을 보인다. 

- 시각 자극을 탐색해요. 

  : 사물이나 자신을 이상한 각도에서 가까이 쳐다보며 탐색한다. 

    사물이나 사람들을 볼 때 눈을 옆으로 돌려 본다. 

    눈을 이상하게 찡그리거나 깜빡거린다. 

    사물의 움직임에 집착한다. (돌아가는 바퀴, 문의 열리도 닫힘, 선풍기, 빠르게 돌아가는 물건) 

- 감각 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소리, 냄새, 맛, 움직임, 시각 등등) 

   특정 자극에 극심하게 거부 반응을 보이거나 혹은 특정 자극을 너무 집착하며 찾는다. 

- 비정상적인 감각 탐색 (소리, 냄새, 맛, 움직임) 예, 모든 물건의 냄새를 맡는다. 

 

C. 증상들은 반드시 초기 발달 단계에 시작되어야 한다. 

 

D. 증상들은 매일의 기능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가진다. 

이 기준에서는 장애를 3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어떤 의사 소통과 상동 행동 혹은 관심을 보이는지 설명해요. 

 

   Level 3. Requiring very Substantial Support   도움이 가장 많이 필요한 단계 

   Level 2. Requiring Substantial Support         중간의 도움이 필요한 단계 

   Level 1. Requiring Support                        가장 적은 도움이 필요한 단계 

 

다시 자세히 살펴 볼까요? 

자폐의 중증 단계  사회적 의사 소통  제한적인 관심과 반복 행동 
Level 3. 
Requiring very Substantial Support
- 의사 소통의 아주 심각한 제한으로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가져온다. 


- 상호작용을 거의 시작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사회적 반응만 보인다. 
- 집착을 보이고, 고정된 루틴이나 반복적인 행동으로 일상생활에 아주 큰 어려움을 보인다. 


- 자신만의 루틴이나 의식대로 지켜지지 않으면 크게 화를 낸다. 


- 아이가 좋아하는 관심사에서 다른 관심사로 바꾸는 것이 아주 어렵고, 다시 자신의 관심사로 아주 빠르게 돌아간다. 
Level 2. 
Requiring Substantial Support 
- 언어적, 비어어적 의사소통을 잘 못한다. 

- 도움을 주어도 사회성에 장애를 가진다. 


-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의 시작에 제한적이고, 다른 사람에 대해 부적절한 혹은 부족한 반응을 보인다.
- 반복적인 행동이나 특정 주제에 집착함으로 인해 다양한 환경에서의 기능에 방해를 받는다. 


- 상동행동을 못하게 하면 힘들어하고 좌절감을 느낀다. 


- 집착하는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전환시키기가 어렵다. 
Level 3. 
Requiring Support    
- 도움 없이는 의사 소통이 어렵다. 


- 상호 작용의 시작이 어렵고, 다른 사람에 대해 성공적으로 반응하지 못한다. 


- 상호 작용에 적은 관심을 보일 수도이다. 
- 반복적인 행동이나 특정 주제에 집착함으로 인해 하나 이상의 환경에서의 기능에 방해를 받는다. 


- 상동행동을 못하게 하거나 다른 주제로 환기하려는 것을 회피하려 한다. 

 

3단계로 기능을 설명할 때 실제 보이는 어려움은 거의 비슷하고,  

각 단계마다 영어 표현 상 아주 미세하게 차이를 두어 설명해서

번역을 하니 거의 비슷한 말이 되어 버렸네요. ㅎㅎ

 

영어 원본을 첨부로 파일로 함께 포스팅 할테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DSM-5(ASD.Guidelines)Feb201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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